광야에서 2가지 죄악

   

1

가데스 바네아(모압땅, 약속의 땅을 바라보며). 이스라엘 백성이 가장 기억하기 싫은 죄.

가나안 정탐 사건. 12지도자를 뽑아서 가나안을 정탐하다.

무엇이 문제인가? 1. _____________. 2.______________ 1332, 과연 좋은 땅은 맞다. 그런데 악평했다.” 모든 민족이 장대하다. 우리는 약하여 메뚜기와 같다. 애굽으로 돌아가자.

결과: 1. 10명의 정탐꾼이 온 백성에게 미친 부정적인 영향, 2. 약속에 땅에 들어간 사람은? 오직 둘 사람 뿐이다!

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믿지 않고 증명하려 하였다. ) 예수님은 하나님이 아니었다. 예수님은 부활하지 않았다.

믿음보다는 자신의 경험과 인간적인 방법을 선택했다.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불신이자, 하나님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.

 

2.

금송아지 사건. *문제의 핵심: 불신, 조급함, 믿음으로 행하지 않음. 경거망동

배경: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 40일간 하나님을 뵈오러 갔을 때.

문제: 조급함. 지도자가 죽었나?

금송아지가 무엇인가? 1. 하나님과 전혀 다른 우상, 2. 하나님을 보이게 만든 노력들.

금송아지를 왜 만들까?”

하나님의 침묵과 하나님의 말씀.

미성숙의 특징: 자기 눈에 보여야 함. ) 어린 아이들.

금송아지 사건: 하나님을 눈에 보이고, 피부로 느껴서 안전감을 추구하는 잘못된 시도.

보이는 하나님: # 10가지 재앙, 홍해를 건넘, 마라의 쓴물을 단물로, 구름기둥과 불기둥, 만나와 메추라기, 바위에 물이 솟아남, 아말렉을 이김.

보이지 않는 하나님: 잠시라도 하나님의 손길이 느껴지지 않을 때면, 울고 보채는 어린아이와 같은 신앙을 금송아지 사건이 상징한다. 세상적인 방법, 인간적인 방법을 만드는 죄를 범했다. *모세가 죽은 게 아닐까? 우린 어떻게 되나? 성령충만한 게 아니라 불신이 충만했다.

하나님이 침묵하실 때에도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게 하소서!

조급하지 않게 하소서. “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찌어다.”(46:10)

 

@ 시를 묵상하기.

나는 태양이 비치지 않을 때에도 태양이 있는 것을 믿는다. /

나는 사랑을 느낄 수 없을 때에도 사랑이 있는 것을 믿는다. /

나는 하나님께서 침묵할 때에도 하나님께서 살아 계심을 믿는다.


@ 꿀벌을 하신 아버지. 서두르지 말라. 잠잠히 있어라.

어려움 당할 때, 벌이 앵앵거릴 때, 쏘듯이 어려움이 우리를 덮칠 때. 하나님의 도우심을 바라보라.